1. 컨테이너
컨테이너에 속한 정보
- 메타 정보 (촬영날짜, 위치)
- 가지고있는 스트림 갯수
- 동영상 전체 길이
- 자막 정보
- 실시간 스트리밍을 위한 스트림 위치정보
Container format |
2. 코덱(codec)
아날로그 신호로 이루어진 비디오, 오디오 를 압축된 부호로 변환하기 위한 압축 규격
압축 : analogue-> digital :인코딩 (encoding)
복원 : digital -> analogue : 디코딩 (decoding)
재압축 : digital -> analogue -> digital : 트랜스코딩 (transcoding : format 변경을 위함)
ex ) MPEG-1 Part 2, MPEG-2 Part 2, MPEG-4, Divx, MPEG-4 part 10 (H.264/AVC)..
3. 비디오 압축
비디오는 수많은 프레임이 시간축을 기준으로 모여 저장된 것이다. 이러한 프레임을 하나하나 개별적으로 압축한다면 용량낭비가 심할 것 이다. 따라서 비디오를 압축할 경우 하나의 프레임과 주변프레임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압축한다.
- I-frame : 기준이 되는 프레임 : 하나의 온전한 이미지를 저장한다. 따라서 디코딩할 때 다른 프레임이 필요하지 않다. ( 디코딩 시간 절약 )
- P-frame : I-frame 이후 다음 I-frame 까지의 변경된 전보만을 담는다. 비교적 적은 데이터를 저장한다. 그러나 P-frame을 디코딩하려면 연결된 I-frame이 필요하다.
- B-frame : 다음 P 또는 I - frame에 변경된 정보만을 담고있다. 가장적은 데이터를 지니고 있으나, 디코딩 할 때 가장 많은 정보가 필요하며 디코딩 시 부하가 크다.
- GOP(group of picture) : I-frame 과 I-frame 사이의 frame들의 수. 비디오 프레임은 GOP단위로 압축된다.
4. 비트레이트 ( Bitrate )
멀티미디어를 코덱을 통해 인코딩 할 때는 비트레이트를 할당하게 된다. 비트레이트는 특정한 시간단위 (초) 마다 처리할 수 있는 비트의 수를 나타낸다. 인코딩 시 비트레이트를 어떻게 할당하냐에 따라 품질이 크게 달라진다.
작은해상도와 낮은 셈플링 레이트를 가진 영상을 인코딩할 떄는 많은 비트레이트가 필요하지 않다. 눈에띄는 변화가 없으며 용량만 잡아먹게 된다.
반대로 큰 해상도와 높은 샘플링 레이트를 가진 영상에 낮은 비트레이트를 할당하여 인코딩하면 화면이 뭉개지고 잡음이 샘해진다.
- 가변 비트레이트 ( VBR, Variable Bitrate ) : 영상의 복잡도에 따라 할당하는 비트레이트의 양이 결정된다. 움직임이 많은 구간에선 압축률이 낮아짐으로 높은 비트레이트를 할당한다. 영상의 복잡도는 인코딩 중 실시간으로 판단가능하기 때문에 인코딩시간이 구배정도 더 걸릴 수 있다.
- 고정 비트레이트 ( CBR, Constant Bitrate ) : 항상 같은양의 비트레이트를 할당한다. 품질은 상대적으로 떨어지나 일정한 인코딩 시간과, 실시간 스트리밍에 필요한 최소 대역폭을 알 수 있다.
- 평균 비트레이트 ( ABR, Average Bitrate ) : 고정과 가변 비트레이트의 장점을 지닌다. 영상 복잡도에 따라 비트레이트를 할당하지만 평균적으로 지정된 비트레이트를 유지하려 한다. 스트리밍에도 무리가 없으며 비교적 높은 품질을 보장한다.
댓글 없음:
댓글 쓰기